장인정신에 입각한 자신만의 기준과 자신이 원하는 수준에 도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 결과로 볼 수 있다. 일본인들은 비록 자신의 직업이 만두, 떡을 만드는 직업에 조상한다 해도 조상으로부터 물려받은 직업을 천직으로 여겨 그 분야에 최선을 다했다. 이 장에서는 일본의언어와문화4) 일본의 언어
일본의 장인정신
세계 최고의 품질
일본, 독일
두 나라의 공통점 -> 장인정신
타고난 재능에 만족하지 않고,
끓임 없이 기술을 연마하는 마음
이시다 바이간(石田梅岩)
1685 ~ 1744
바이간은 호, 이름은 오키나가(興長)
세키몬 심학(石門心學)'의 시조
근면하게 일할 것
검약하고 청빈하게
서 론
일본인의 직업의식은 자연조건과 봉건제도에서 나온 역사적 산물이라는 말이 있다. 일본은 원래 자연조건이 극히 열악한 섬나라이기 때문에 문화와 기술수준이 낮았으며 자본도 부족한 나라였다. 이러한 자연적이며 역사적인 배경 속에서 일본이 정부의 힘으로 위로부터 근대화를 시작하였
일본의 혼란스러운 시대 상황과 맞물려 흥행에 참패하게 된다. 그로 인해 도에이 동화는 체질 개선이라는 명분하에 대규모 구조조정을 단행하면서 대작 애니메이션을 포기하고 저예산의 인기 만화 원작을 극장 애니메이션의 소재로 더 많이 사용하는 방향으로 나아간다. 이 과정에서 도에이는 다카하
I. 들어가며
장인은 반복을 통하여 오랜 경험과 수련에 의해 본래 솜씨의 경지를 초월한 사람을 가리키는 말이다. 장인은 수공업 시대에 있어서 생활문화를 형성할 수 있는 조형의 세계를 지배해왔고 전통과 문화적 유산을 이끌어 온 주역이었다. 특히, 일본은 어느 나라보다도 장인정신이 돋보이는
일본인이야말로 진정한 이코노믹 애니멀이 아닌가 생각된다.
본 연구자는 이러한 일본의 상인정신을 창의성, 소속성(집단성), 신용, 장인정신과 연관시켜 특정사례들을 연구함으로서 일본의 문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노렌 속 상인정신
1)노렌이란
국가에는 국기가 있
일부러 맞춰놓은 듯한 불리한 지형조건 마저 상술의 한 방법으로 사용하는 일본인이야말로 진정한 이코노믹 애니멀이 아닌가 생각된다.
본 연구자는 이러한 일본의 상인정신을 창의성, 소속성(집단성), 신용, 장인정신과 연관시켜 특정사례들을 연구함으로서 일본의 문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일본라면 즉 라멘에 대한 개념이 전혀 없던 터였다. 중간고사후 내라고 하신 첫 레포트로 무엇을 쓸까 고민을 하다가 예전에 텔레비전에서 우리나라 농심보다 더 대단한 일본의 라면회사들 이야기와 라면가게에도 장인정신을 담는 다는 일본인들에 대해 알고 싶어져서 레포트의 주제를 라멘으로 선정
1. 서론
자포니즘(Japonisme)에 대해 본격적으로 논하기 전에 먼저 일본문화와 예술에 대해 잠시 알아보는 것이 필요할 듯하다. 어느 나라든 개개의 고유한 문화를 소유하고 있다. 우리의 문화를 대표하는 한 단어를 지칭하라면 ‘한(恨)’일 것이고, 미국의 경우는 ‘자유(freedom)’일 것이고, 일본의 경우
3. 장인정신, 시니세의 구체적인 예
1) 세이코
세이코의 중심부라고 할 수 있는 세이코엡손 공장은 일본 나가노 현의 시오지리시에 위치해있다. 세이코 손목시계 가운데서도 ‘그랜드 세이코’등 고급 브랜드만을 생산하는 이 공장의 ‘직인(職人)공방’은 여느 시계공장과 전혀 다르다. 방문객이 큼